5분이면 파악되는 바이럴 마케팅의 종류

5분이면 파악되는 바이럴 마케팅의 종류

인터넷으로 정보를 얻고 구매하는 사람이 많아진 만큼

바이럴 마케팅을 시도하는 곳이 많습니다.

 

직접 마케팅을 진행하기 힘든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보통 마케팅 업체에 의뢰를 하곤 합니다.

 

업체와 연락을 해보니 알 수 없는 업계 용어로 설명합니다.

이대로 진행하자니 불안하고 왠지 손해 볼 것만 같습니다.

 

이런 상황은 생각보다 자주 일어나고 있습니다.

계산이 되지 않고 올바른 판단을 하기 힘들어지지요.

 

만약 바이럴 마케팅을 계획 중이라면

용어를 꼭 알아두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오늘은 바이럴 마케팅 용어들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건 바이

말 그대로 블로그 포스팅 1건당 비용을 정산받는 방식입니다.

일반 블로그는 상위노출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상위노출이 가능한 블로그에 의뢰를 하는 상품입니다.

주의할 점은

말 그대로 진행된 한 건에 대하여 24시간의 책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24시간이 지난 후 순위가 밀려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24시간 이 지난 후 노출이 되지 않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2. 월보장

한 달간 상위 노출을 유지 시켜주는 조건으로 진행하는 상품입니다.

단가가 높은 대신 한 달 동안 상위에 노출을 보장합니다.

긴 시간 상위에 노출되기 때문에 업체 브랜딩 효과까지 노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한 후 연장을 하지 않는다면 글을 내립니다.

경쟁력이 높은 키워드를 노린다면 비용이 크게 늘어날 수 있습니다.

3. 침투

블로그, 카페, SNS에 자연스럽게 스며들며 홍보를 하는 상품입니다.

티나게 광고글을 올리면 소비자에게 거부감이 든다는 사실을 알고 계실겁니다.

업종과 타겟에 맞는 커뮤니티를 선정해

후기, 핫딜, 이벤트 글을 배포해 간접적으로 홍보하는 마케팅입니다.

4. 배포

배포는 여러 키워드를 뿌리며 브랜드 효과를 높이기 위해 진행합니다.

보통 상위 키워드 2~3개의 비용으로 20~30여 개의 키워드를 잡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키워드에 거맥대여 점유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지역명 + 키워드를 조합하여 효과를 높이기도 합니다.

5. 상위 노출

검색하는 사람 중 80%는 1페이지에 있는 글을 클릭합니다.

만약 그 글에 상품을 홍보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상위 노출을 공략한다면 많은 사람에게 어필이 가능하겠지요.

상위 노출은 순위와 키워드에 따라 가격이 달라집니다

 예시) 1~5순위 7만원 / 6~10순위 5만원 / 10순위 미만 2만원

 

 

 

6. 블로그 체험단

말 그대로 체험할 사람을 구해 리뷰를 작성하여 광고효과를 내는 방법입니다.

체험자가 직접 체험을 하기 때문에 종류에 따라 3가지로 분류합니다.

ⓣ 배송형 : 배송으로 받아 상품을 리뷰합니다. 지역에 상관없이

모집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뷰티, 의류 등이 있습니다.

② 방문형 : 직접 방문해야 하기 때문에 신청자와 지역이 맞아야 합니다.

 미용실, 네일 등이 있습니다

③ 원고형 : 가이드라인을 통해 원고를 작성하고 원고료를 받습니다.

보통 업체 홍보를 위해 사용합니다.

7. 언론보도

원고를 작성해 언론사에 보도를 의뢰합니다.

소비자는 언론사가 가진 사회적 지위로 인해 정보의 신뢰성이 높다고 판단합니다.

광고효과 목적보다는 신뢰성 확보에 목적을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내용을 적어 구매전환으로 이끌 수 있으며

이벤트 소식과 기업 홍보 문구를 올려 이미지를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8. SEO(검색엔진 최적화)

네이버나 구글 같은 검색엔진이 ‘질 좋은 컨텐츠’라고 판단하게 세팅하는 것입니다.

검색엔진 상위에 노출시키기 위해 공략합니다.

9. 인플루언서

유튜브, 블로그, 인스타그램 내 영향력을 가진 사람을 통해 제품을 홍보하는 마케팅입니다.

유명연예인을 쓰는 것보다 낮은 비용이고 효과도 제법 있기때문에 인기 있는 마케팅입니다.

10. 브랜드 블로그

브랜드의 정체성을 나타내며 전문성과 유용한 정보를 포함하는 블로그입니다.

브랜드 가치 및 제품을 알리는 걸 목적으로 하며 고정팬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1. 사회적 증거 (social proof)

다른 사람의 행동이 어떤 개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사회적 증거라고 합니다.

다른 사람이 구매하면 나도 구매하고 싶은 심리,

많은 사람이 사용하면 검증됐다고 느끼는 심리 등이 있습니다.

12. 바이럴 마케팅

바이러스가 퍼지듯 어떤 브랜드 혹은 컨텐츠가 입소문으로 알려지는 것입니다.

13. 대리 포스팅

체험이 아닌 관련 사진만으로 제품을 사용해본 것처럼 글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실제 체험을 안 하기 때문에 내용이 빈약하거나 문맥이 안 맞는 경우가 있습니다.

 

무엇이든 비용을 지불 하기 전에 정보를 수집해야 합니다.

용어를 정리하시고 정보를 수집한다면

자신과 맞는 업체를 선택하여 성공적인 마케팅을 할 것입니다.

 

엔비즈지원센터는 2만회 이상의 통해 바이럴 캠페인을 진행해 왔습니다.

블로그 배포 상품은, 무료 5회 포스팅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으니

써보시면서 파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해되지 않거나,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면, 편하게 질문 주십시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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